2015년 5월 19일 화요일

Unity 개발 용어 정리

 최근 Unity 개발 튜토리얼을 보면서 용어가 생소한 면이 있어서 외우는 의미로 찾아서 정리하고자 한다.


Component : 오브젝트의 역활을 담당. 물리 규칙 적용, 효과, 사운드, 재질 등 각각의 역활을 결합하여 사용한다.

Hierarchy tab : 오브젝트의 계층 구조 관리 담당.

Project tab : 작업에 사용되는 각종 리소스 계층 관리.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asset을 관리

Inspector tab : 오브젝트에 대한 세부정보를 설정. 오브젝트에 추가한 컴포넌트들을 설정


- Component

Mesh : 다각형 혹은 다면체. 3차원 CG에서 다면체의 형태를 구성하는 폴리곤과 정점들의 집합.(삼각형)

Mesh Filther : 오브젝트에 할당된 메시 데이터를 읽고 그 형상을 모델링해서 표시하는 기능

Collider : unity에서 물체의 충돌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Component. 오브젝트의 충돌 감지하여 이펙트를 발생한다. unity에서는 총 6가지 Collider가 존재함.

Texture : 오브젝트의 표면에 채색이나 무늬등을 넣기 위한 이미지

Mapping : 오브젝트의 겉면에 세부적인 표현 혹은 texture를 입혀주는 작업

Rendering : 모델링, 애니메이션, 카메라, 텍스쳐 매핑, 빛 등의 과정을 모두 연산처리하여 2차원적인 화면으로 만들어 내는 작업

Mesh Renderer : 재질 관리 컴포넌트로써 오브젝트에 Mapping을 하기위해 Material이 표현되는 영역


Transform : 오브젝트 컴포넌트로, 3차원 공간에서 물리적인 위치, 회전 각도, 확대or축소, 비율이 공간 벡터롤 표시됩니다.
    - Hand Tool : 씬 카메라 이동(Q)
    - Translate Tool : 선택한 오브젝트 좌표 이동(W)
    - Rotate Tool : 선택한 오브젝트 회전(E)
    - Scale Tool : 선택한 오브젝트 크기 변경(R)

Gizmo : 디자인 창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이동 및 회전, 확대or축소의 방향을 표시하는 아이콘.(x - 적색, y - 초록, z - 파랑)


Light 
    - Directional Light : 태양 광성과 같으며 방향만 있고 거리는 없음. 화면 전체의 밝기와 분위기를 조성하며 그림자를 만듭니다.
    - Point Light : 특정 지점을 잡고, 그 점에서 사방으로 퍼지는 라이트로 거리와 방향이 존재 특정한 장소를 밝히는 국지적인 조명으로 사용.
    - Spot Light : 원뿔 형태로 거리와 방향이 존재. 특정한 장소나 오브젝트를 강조하는 조명으로 사용
    - Area Light :사각형 영역 내에서 어떤 방향으로도 비추는 라이트입니다. 조명이 고르게 확산됩니다.





참고 : http://blog.naver.com/cogoroo/220205575963 (거의 배끼는 수준으로 해당 블로그에 보다 정확히 설명되어 있습니다.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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